Research

Research

포트폴리오 이론

마코위츠(Markowitz)가 1952년에 개발한 포트폴리오 이론은 현대 금융투자의 실무와 학문적 영역에서 초석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마코위츠는 바로 이 포트폴리오 이론의 개발로 1990년도에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했다. 오늘 강의에서는 현대 포트폴리오 이론을 전개하는데 필요한 기본 가정들을 이해하고, 포트폴리오 구성이 금융투자에서 어떠한 효과를 가져오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 포트폴리오 이론이 전개되기 위해서는 완전시장, 수익률의 정규분포, 투자자들의 위험회피성, 투자자들의 동질적 기대가 가정되어야 한다.
  • 평균-분산 기준이란 평균-표준편차 평면에서 두 투자안의 기대수익률이 동일하다면 위험회피형 투자자는 표준편차가 작은 투자안을 선택하며, 두 투자안의 수익률의 표준편차가 동일하다면 기대수익률이 상대적으로 큰 투자안을 선택하는 원리를 말한다.
  • 위험자산으로만 구성된 포트폴리오에서 투자자가 선택하는 최적포트폴리오는 무차별곡선과 투자기회집합이 접하는 점에서 결정된다. 무위험자산과 위험자산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는 자본배분선으로 나타나며, 최적포트폴리오는 무차별곡선이 자본배분선과 접하는 점에서 결정된다.
  • 포트폴리오의 위험분산효과는 포트폴리오의 구성자산의 수가 증가함에 따라 개별 자산의 고유한 위험이 감소하는 원리를 말한다.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사라지는 위험을 고유위험 또는 비체계적 위험이라 하며, 분산투자를 하더라도 사라지지 않는 위험을 시장위험 또는 체계적 위험이라 한다.


Research - Mr. Latte

Jong-Ha Ahn에 의해 작성된 Mr. Latte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r. Latte by Jong-Ha Ahn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3.0 Unported License.

블로그 게시물에 대해 다른 라이선스 권한이 필요하신 경우 해당 게시물에 댓글을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