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Research

채권분석

매도금액과 배당이 불확실한 주식과 달리 채권은 원금과 이자의 지급시기와 금액이 확정되어 있어 고정소득증권이라 불릴 정도로 투자 위험이 낮은 안전자산으로 인식되어 있다. 그러나, 발행자인 기업이 채무를 이행하지 못하게 되면 원금을 회수하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채권을 투자할 때에는 신용위험에 유의해야 한다. 채권을 만기까지 보유할 때에는 이자의 재투자위험만이 존재하므로 이자율위험이 크지 않다. 하지만 채권을 만기 전에 매각한다면 이자율 변동에 따른 원금의 가치 변동으로 이자율위험이 크며, 이러한 위험에 근거하여 소극적 투자전략과 적극적 투자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 채권은 고정소득증권으로 주식 등의 위험자산에 비해 투자위험이 상대적으로 작다. 채권은 이자지급 유무와 만기에 따라 할인채, 이표채, 영구채로 구분된다. 채권소유자는 회사경영의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없으며, 회사의 해산시 주식에 우선하여 원리금을 지급받을 권리를 가진다.
  • 채권의 가격은 이자수입의 현재가치와 액면금액의 현재가치의 합계로, 채권가격과 시장이자율은 반비례의 관계를 갖는다. 채권수익률이란 채권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현금흐름의 현재가치와 채권의 시장가격을 일치시켜주는 할인율로 만기수익률이라고 한다.
  • 채권수익률의 신용위험구조는 채권의 발행조건이나 발행주체가 가지고 있는 신용위험수준의 차이로 인해 채권의 수익률에 체계적인 차이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장기 위험채권의 수익률은 무위험이자율, 기간스프레드, 신용스프레드로 구성된다.
  • 채권의 다른 조건이 모두 동일하다고 가정할 경우 만기와 채권수익률과의 관계를 이자율의 기간구조라 한다. 이자율의 기간구조를 설명하는 이론은 기대이론, 유동성선호이론, 시장분할이론 등이 있다.
  • 채권등급평가는 신용평가기관이 채권의 신용위험을 측정하여 투자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이 같은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할 수 있는 손실로부터 투자자를 보호하는 데 있다.


Research - Mr. Latte

Jong-Ha Ahn에 의해 작성된 Mr. Latte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r. Latte by Jong-Ha Ahn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3.0 Unported License.

블로그 게시물에 대해 다른 라이선스 권한이 필요하신 경우 해당 게시물에 댓글을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