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Research

주식분석

채권과 함께 대표적인 금융투자상품인 주식의 가치를 분석하고 평가하는 접근방법이 소개된다. 미래에 받을 이자와 원금이 확정되어 있는 채권과 달리 주식은 배당과 매도대금이 사전에 정해지지 않기 때문에 가치 평가가 어렵다. 주식분석은 투자종목의 선정과 투자시점의 포착을 위해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제반 활동으로, 흔히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구분된다. 오늘 강의에서는 먼저 주식 분석의 개념적 체계를 설명하고, 기본적 분석에서 필수적인 내용인 주식의 내재가치를 구하는 제반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주식의 내재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으로는 배당평가모형과 상대가치평가법이 있다. 오늘 강의에서는 이러한 방법의 원리를 소개하고, 실무적으로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에 대해 설명한다. 

  • 주식분석은 투자종목의 선정과 투자시점의 포착을 위해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제반 활동으로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으로 구분된다.
  • 주식의 시장가격이 내재가치보다 낮다면 예상 보유기간수익률이 요구수익률보다 높으므로 매입해야 하며, 시장가격이 내재가치보다 높다면 예상 보유기간수익률이 요구수익률보다 낮으므로 매도해야 한다.
  • 주식의 내재가치는 미래 현금흐름을 적정한 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이다. 배당평가모형은 미래 배당을 할인하여 주식의 내재가치를 평가하는 모형으로 고정배당모형과 일정성장배당모형 등이 있다.
  • 상대가치평가법은 산출과정이 간단하므로 가치평가가 용이하고 신속하며, 기업공개시 신규 공모주식(Initial Public Offering)의 평가에 주로 활용되는 가치평가법이다.
  • 주가수익비율(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주당순이익에 정상PER을 곱해 상대가치를 구할 수 있다. 높은 성장이 기대되는 성장주는 이 비율이 높게 나타나며, 성장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은 이 비율이 낮다.


Research - Mr. Latte

Jong-Ha Ahn에 의해 작성된 Mr. Latte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r. Latte by Jong-Ha Ahn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3.0 Unported License.

블로그 게시물에 대해 다른 라이선스 권한이 필요하신 경우 해당 게시물에 댓글을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