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Research

이례현상과 행태재무학

효율적 시장의 개념과 검증방법을 기초로, 이례현상과 행태재무학자들은 효율적 시장 가설에 대해 어떠한 시각을 가지는가에 대해 소개한다. 효율적 시장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없는 주식시장의 예외적인 현상들을 이례현상이라 하는데, 이러한 이례현상이 진정으로 효율적 시장 가설을 부인하는 증거인지, 아니면 다른 차원에서 해석이 가능한지를 논의한다. 또한 모든 투자자들이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는 효율적 시장의 전제와 달리, 투자자들의 심리적인 동인에 의해 증권가격이 변동한다고 보는 학자들도 있는데, 이를 행태재무학이라 한다. 오늘 강의에서는 전통적인 효율적 시장 가설에 대립되는 행태재무학자들의 주장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행태재무학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는 투자행위를 사례 위주로 소개한다.

  • 주요한 시장의 이례현상으로는 소규모기업효과, 장부가 대 시장가 비율효과, PER효과, 1월 효과, 소외기업효과 등이 있다.
  • 효율적 시장가설은 특정한 시장균형모형을 가정하고 있지 않으므로, 효율적 시장의 검증은 시장의 효율성에 대한 검증임과 동시에 특정한 시장모형에 대한 검증인 복합가설의 문제가 발생한다.
  • 행태 재무학은 전통적 재무학이 가정하는 인간의 합리성에 대응하여 새롭게 등장하게 된 학문분야로 심리학적 접근방법에 기초하고 있다.
  • 투자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에는 투자에서 관찰되는 정보 처리 오류와 판단·의사결정의 행태적 편의가 있다.
  • 행태재무학에서 등장하는 주요 내용은 전망이론(Prospect theory), 준거점(Reference point), 매몰비용 효과(Sunk Cost effect), 친숙성(Familiarity), 심리적 회계(Mental accounting), 처분효과(Disposition effect), 자기과신(Overconfidence), 군집행위(Herd behavior), 과민반응(Overreaction) 등이 있다.


Research - Mr. Latte

Jong-Ha Ahn에 의해 작성된 Mr. Latte 은(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Unported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Mr. Latte by Jong-Ha Ahn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NoDerivs 3.0 Unported License.

블로그 게시물에 대해 다른 라이선스 권한이 필요하신 경우 해당 게시물에 댓글을 남겨 주세요. 감사합니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